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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TOEIC 교선 2 취업에 필요한 TOEIC 능력을 양성하는 과정으로 듣기 및 독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둔다.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전공 2 환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호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핵심적인 간호중재 제공을 위한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간호관리학1 전필 2 간호관리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간호관리과정에서 요구되는 기획기능, 조직기능, 인적자원관리기능, 지휘기능 등을 학습하여 이를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간호관리 능력을 기른다.
간호관리학2 전필 1 간호관리과정에서 요구되는 기획기능, 조직기능, 인적자원관리기능, 지휘기능 등을 학습하여 이를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간호관리 능력을 기른다.
간호관리학실습 전필 1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기능 등의 간호관리과정을 임상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적용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 간호관리자의 역할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간호사직업윤리 및 가치관 전공 2 임상에서 발생되는 윤리 및 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윤리와 간호전문직 표준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를 기반 한 직‧간접적 경험을 통해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과 비판적사고 능력을 길러 전문 간호인의 윤리적 가치관 확립과 간호 전문직관을 함양한다.
간호실무프로젝트 전필 1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모형을 바탕으로 성인, 여성과 아동의 임상에 근거한 사례를 개발하여 간호과정 적용을 연습한다.
간호연구 전필 2 간호현상으로부터 연구문제 규명,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법 선정, 설계법, 표본추출과 자료수집, 자료 분석 등 연구방법을 고찰하여 간호지식체를 개발하고 축적하기 위한 간호연구의 핵심적 개념과 방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간호정보 전필 1 간호정보학은 간호과학, 정보과학, 컴퓨터과학, 인지과학 및 관련 과학과 간호사, 대상자, 건강, 환경 등의 여러 요소의 복잡한 관계를 다루고 있으며 이들 요소들은 간호사들이 간호실무, 연구, 교육, 관리영역에서 의사결정과 정보관리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간호학개론 전필 2 간호의 정의 및 개념, 간호철학 및 윤리, 간호의 역사, 간호전문직의 특성 등을 학습하여 전문직 간호인으로써 갖추어야 할 간호에 대한 정체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올바른 태도를 습득하여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건강사정 및 실습 전선 2 신체 각 기관의 건강상태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정하여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지식과 검진기술을 습득하여 임상실무에서 능력을 수행한다.
건강학개론 교선 2 정신건강의 개념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습하여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트레스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발달단계 및 다양한 정신건강이슈에 대해 학습하여 지역사회와 사회복지기관에서 만날 수 있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결혼과 가족 교선 2 결혼과 결혼생활, 남성과 여성의 차이, 성 정체감, 성역할, 이성교제, 사랑과 성, 배우자 선택 및 가족의 구성, 임신과 출산, 부모-자녀 관계, 부부역할과 의사소통, 부부 갈등과 적응, 노년기 부부생활 등에 대한 내용을 교육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직 2 본 강좌는 시대에 맞는 교수-학습방법 및 교육공학을 학습적응의 관점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학교현장에서의 효율적 적용 또는 실제적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교육봉사활동 교직 2 교원자격검정령 개정에 따라,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설치된 학교로서 학교현장실습(교육실습)이 가능한 학교에서 2학점 60시간의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육사회 교직 2 사회교육의 목적과 방법 및 세부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사회교육의 기초, 사회교육내용의 조직방법, 유아의 사회화, 사회성발달 이론,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사회교육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교육심리 교직 2 교육심리학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발달과정과 학습방법을 정립할 수 있다.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다양한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방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직 2 우리의 교육문제 및 교육현상을 역사적 혹은 철학적인 관점에서 좀 더 심도있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교육평가 교직 2 교육평가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교육평가는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삶과 더불어 존재하는 모든 대상의 가치나 질을 계속 판단해야 하므로 평가는 인간의 삶과 더불어 논의되고 탐구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교육학개론 교직 2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되도록 하는 작용으로 피교육자의 교육가능성을 전제로 하며,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교육의 가능성을 기초로 하여 모든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실무 교직 2 본 강좌는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이며 교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기초로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삶과 성장 그리고 이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다.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1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2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글표현 교선 2 의사소통과 글쓰기, 전략적 읽기, 발상, 자료수집 및 개요짜기 등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좋은 글쓰기 기법을 터득하는 과목이다.
기본간호학1 전필 2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간호상황에 맞는 핵심간호술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본간호학2 전필 2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간호상황에 맞는 기본적인 핵심간호술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본간호학실습1 전필 2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 및 전문 간호직 수행을 위하여 기본적인 핵심간호술의 지식과 기술을 실습하고 훈련하는 교과목이다.
기본간호학실습2 전필 2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간호상황에 맞는 기본적인 핵심간호술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초건강과학1 전공 2 인체 체계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기 위한 의학용어 지식을 습득하며, 필수적인 작용기전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기초건강과학2 전공 3 사회문제와 이해를 통하여 일탈행위와 사회구조적, 제도적 문제, 삶의 질을 위협하는 문제를 알고(지식) 이해하여 설명(기술)할 수 있으며 간호 실무에 적절하게 활용(태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노인간호 전선 2 노인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변화에 따른 기본적인 지식의 이해를 기반으로 노인문제에 대한 간호의 중요성을 배우며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노인간호실무에서 요구되는 건강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기른다.
노인간호학실습 전필 1 노인 건강문제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사고를 토대로 노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전공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다문화간호 전선 2 문화적 격차를 극복하고 보다 수준 높은 간호계획을 세울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하는 교과목
대인관계 교필 2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 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등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중심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독서와 토론 교선 2 한국문학 특히 시, 소설, 수필 등을 제대로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고 피력함으로써 정서순화와 함께 글에 대한 내용을 정당하게 자기 방식으로 토론하는 능력을 기른다.
리더십개발 교필 2 리더십 전반에 대한 이론학습과 그룹활동, 사례토의, 동영상 시청 등의 직‧간접적 리더의 경험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개발하여 간호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문제해결 교필 2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
미생물학 전공 2 감염병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병원체의 특성과 관리방법을 습득하여 이를 감염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병리학 전공 2 질병의 원인, 발병과정, 형태학적 소견 및 기능적 변화를 알고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 파악 및 대상자 간호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하여 설계된 기초과목이다.
보건교육론 전선 2 보건교육의 개념과 의의, 계획 및 설계방법, 교육방법, 평가방법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의료법규 전필 2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복지법, 정신보건법, 노인복지법 등 다양한 의료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업무 영역과 관련된 법적 지식을 숙지하여 작업치료사 면허시험과 공무원시험 등을 대비하고자 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전선 2 국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의 수행방법 중 가장 큼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보건교육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주민의 건강요구도를 사정하여 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이론을 배운다.
보완대체 및 재활간호 전선 2 보완대체간호와 재활간호의 개념, 역사,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령화 시대와 질병의 만성화 등으로 병원치료 이외의 새로운 방법으로 보완 대체요법, 재활간호의 요구와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좀 더 나은 간호중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보완대체간호 전선 2 보완대체간호의 개념, 역사,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령화 시대와 질병의 만성화 등으로 병원치료 이외의 새로운 방법으로 보완 대체간호의 요구와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좀 더 나은 간호중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문제이해 전공 2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을 통해 그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소개한다
사회봉사 교선 2 가톨릭상지대학교의 교육목표인 하느님을 경외하고 인류를 사랑하며 성실하게 책임을 완수하는 도덕적인 인간 양성, 국가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슬기로운 민주시민 양성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상담이론 및 실제 전선 2 상담기법과 의사소통술을 학습하여 간호사로서 다양한 임상장면에서 상담자로서의 역할로 대상자의 치료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능력을 기른다.
생명윤리 전공 2 가톨릭 생명윤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경외심을 함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생명윤리관과 생명윤리적 사회비판능력을 지닌 간호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이다.
생물학 교선 2 생물학 과목은 생명체의 신비로운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분자 및 세포 수준에서부터 개체의 수준 더 나아가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생화학 교선 2 생화학의 영역에 속하는 생체성분의 기능적인 역할과 생체내 물질대사 그리고 생체내 단백질의 생합성과 조절에 관해 학습하고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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