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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점 | 교과내용(교과목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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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 전필 | 2 | 환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호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핵심적인 간호중재 제공을 위한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관리학1 | 전필 | 2 | 간호관리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간호관리과정에서 요구되는 기획기능, 조직기능, 인적자원관리기능, 지휘기능 등을 학습하여 이를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간호관리 능력을 기른다. |
간호관리학2 | 전필 | 1 | 간호관리과정에서 요구되는 기획기능, 조직기능, 인적자원관리기능, 지휘기능 등을 학습하여 이를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간호관리 능력을 기른다. |
간호관리학실습 | 전필 | 1 |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기능 등의 간호관리과정을 임상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적용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 간호관리자의 역할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
간호리더십과 직업윤리 | 전필 | 1 | 간호조직에서 리더로서의 자질과 관리능력 함양에 필요한 간호리더십 역량과 간호사에게 윤리적 책무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갖추기 위해 간호윤리와 생명윤리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윤리 역량을 학습한다. |
간호실무영어 | 전선 | 2 |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필요한 영어표현을 배우고 실제 임상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간호사를 위한 실무적 용어를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 |
간호연구 | 전필 | 2 | 간호현상으로부터 연구문제 규명,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법 선정, 설계법, 표본추출과 자료수집, 자료 분석 등 연구방법을 고찰하여 간호지식체를 개발하고 축적하기 위한 간호연구의 핵심적 개념과 방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
간호정보 | 전필 | 1 | 간호과학, 정보과학, 컴퓨터과학, 인지과학 및 관련 과학과 간호사, 대상자, 건강, 환경 등 여러 요소의 복잡한 관계를 다루고 있으며 이들 요소들은 간호사들이 간호실무, 연구, 교육, 관리영역에서 의사결정과 정보관리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
간호학개론 | 전필 | 2 | 간호의 정의 및 개념, 간호철학 및 윤리, 간호의 역사, 간호전문직의 특성 등을 학습하여 전문직 간호인으로써 갖추어야 할 간호에 대한 정체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올바른 태도를 습득하여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건강사정 | 전필 | 2 | 신체 각 기관의 건강상태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정하여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지식과 검진기술을 습득하여 임상실무에서 능력을 수행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직 | 2 | 본 강좌는 시대에 맞는 교수-학습방법 및 교육공학을 학습적응의 관점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학교현장에서의 효율적 적용 또는 실제적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교육봉사활동 | 교직 | 2 | 교원자격검정령 개정에 따라,?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설치된 학교로서 학교현장실습(교육실습)이 가능한 학교에서 2학점 60시간의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
교육사회 | 교직 | 2 | 사회교육의 목적과 방법 및 세부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사회교육의 기초, 사회교육내용의 조직방법, 유아의 사회화, 사회성발달 이론,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사회교육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
교육심리 | 교직 | 2 | 교육심리학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발달과정과 학습방법을 정립할 수 있다.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다양한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방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직 | 2 | 우리의 교육문제 및 교육현상을 역사적 혹은 철학적인 관점에서 좀 더 심도있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교육평가 | 교직 | 2 | 교육평가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교육평가는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삶과 더불어 존재하는 모든 대상의 가치나 질을 계속 판단해야 하므로 평가는 인간의 삶과 더불어 논의되고 탐구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
교육학개론 | 교직 | 2 |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되도록 하는 작용으로 피교육자의 교육가능성을 전제로 하며,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교육의 가능성을 기초로 하여 모든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직실무 | 교직 | 2 | 본 강좌는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이며 교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기초로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삶과 성장 그리고 이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다. |
기본간호학1 | 전필 | 2 |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간호상황에 맞는 핵심간호술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기본간호학2 | 전필 | 2 |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간호상황에 맞는 기본적인 핵심간호술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기본간호학실습1 | 전필 | 2 |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 및 전문 간호직 수행을 위하여 기본적인 핵심간호술의 지식과 기술을 실습하고 훈련하는 교과목이다. |
기본간호학실습2 | 전필 | 1 |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간호상황에 맞는 기본적인 핵심간호술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기본임상실습 | 전필 | 1 | 임상현장에서 간호대상자와 의사소통을 통해 기본간호수기를 수행하고, 진단적 검사와 치료 및 간호절차를 학습한다. |
기초건강과학1 | 전공기초 | 2 | 인체 체계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기 위한 의학용어 지식을 습득하며, 필수적인 작용기전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기초건강과학2 | 전공기초 | 2 | 인체 체계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기 위한 의학용어 지식을 습득하며, 필수적인 작용기전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노인간호학 | 전필 | 2 | 노인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변화에 따른 기본적인 지식의 이해를 기반으로 노인문제에 대한 간호의 중요성을 배우며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노인간호실무에서 요구되는 건강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기른다. |
노인간호학실습 | 전필 | 2 | 노인 건강문제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노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간호중재를 수행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
다문화간호 | 전선 | 1 | 문화적 격차를 극복하고 보다 수준 높은 간호계획을 세울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하는 교과목 |
대학학습전략 | 교선 | 1 | 학습자의 학습방법 및 학습 마음가짐에 대한 진단과 성찰, 학습전략 및 방법을 익힌다. 학습자가 심리적, 정서적 지원 및 학습법 지원를 통해 내적 동기와 대학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학습목표설정-학습전략 선택-학습전략 실행-학습전략 평가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
모아시뮬레이션실습 | 전필 | 1 | 모성 및 아동의 건강문제를 실제 임상현장과 유사하게 구현한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하여 간호학생의 간호상황별 간호수행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
미생물학 | 전공기초 | 2 | 감염병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병원체의 특성과 관리방법을 습득하여 이를 감염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병리학 | 전공기초 | 2 | 질병의 원인, 발병과정, 형태학적 소견 및 기능적 변화를 알고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 파악 및 대상자 간호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하여 설계된 기초과목이다. |
보건교육론 | 전선 | 2 | 보건교육의 개념과 의의, 계획 및 설계방법, 교육방법, 평가방법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보건의료법규 | 전필 | 2 |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복지법, 정신보건법, 노인복지법 등 다양한 의료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업무 영역과 관련된 법적 지식을 숙지하여 작업치료사 면허시험과 공무원시험 등을 대비하고자 한다.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전선 | 2 | 지식-보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기술-보건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보완대체간호 | 전선 | 1 | 보완대체간호의 개념, 역사,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령화 시대와 질병의 만성화 등으로 병원치료 이외의 새로운 방법으로 보완 대체간호의 요구와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좀 더 나은 간호중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문제이해 | 교선 | 2 |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을 통해 그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소개한다 |
사회봉사 | 교필 | 1 | 가톨릭상지대학교의 교육목표인 하느님을 경외하고 인류를 사랑하며 성실하게 책임을 완수하는 도덕적인 인간 양성, 국가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슬기로운 민주시민 양성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
상담이론 및 실제 | 전선 | 1 | 상담기법과 의사소통술을 학습하여 간호사로서 다양한 임상장면에서 상담자로서의 역할로 대상자의 치료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능력을 기른다. |
생명윤리 | 전공기초 | 2 | 가톨릭 생명윤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경외심을 함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생명윤리관과 생명윤리적 사회비판능력을 지닌 간호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이다. |
생물학 | 교선 | 2 | 생물학 과목은 생명체의 신비로운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분자 및 세포 수준에서부터 개체의 수준 더 나아가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
생화학 | 교선 | 2 | 생화학의 영역에 속하는 생체성분의 기능적인 역할과 생체내 물질대사 그리고 생체내 단백질의 생합성과 조절에 관해 학습하고 배운다. |
생활과 법 | 교선 | 2 | 공동체 내에서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생활 속의 법률에 대해 학습하고 갈등과 분쟁이 일어났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법에 대한 기본구조와 생활 속에의 법 적용 및 수업을 통해 학습한 것을 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성과 건강 | 교선 | 2 | 건강한 성의 특징, 남녀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결혼과 가족의 의미, 성과 사랑, 출산, 가족계획, 성전파성 질환, 성기능 장애, 생식건강증진을 위한 자가관리등을 학습하여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균형잡힌 모습을 갖추고, 스스로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질수 있도록 자신에 대해 앎으로써,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
성인간호학Ⅰ | 전필 | 2 | 체액불균형대상자 간호, 전해질불균형대상자 간호, 수술계획 대상자 간호, 면역이상(피부통합성장애) 대상자 간호, 비효율적 기도청결 대상자 간호, 비효율적 가스교환 대상자 간호, 환기장애 대상자 간호를 습득한다. |
성인간호학Ⅱ | 전필 | 2 | 위장관 장애 대상자 간호 간, 담도, 췌장 장애 대상자 간호 중추신경계(뇌) 장애 대상자 간호 중추신경계(척수)와 말초신경계 장애 대상자 간호 |
성인간호학Ⅲ | 전필 | 2 | 순환계 및 혈관계 건강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통합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하며, 임상현장의 간호실무에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성인간호학Ⅳ | 전필 | 2 | 성인간호학 영역 중 비뇨기계/내분비계 건강문제 가진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통합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및 임상현장에서 간호실무에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성인간호학Ⅴ | 전필 | 2 | 혈액계문제있는 환자의 사정을 실시하고 일반적인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한다. 막물 및 비약물요법을 설명하고 수혈요법과 골수이식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관련 간호를 근거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시력/청력 또는 피부통합성에 문제있는 대상자를 사정하고 적합한 간호중재를 설명할 수 있다. 눈, 귀, 피부 및 화상환자에 대한 예방 및 건강증진굥규을 계획할 수 있다. |
성인간호학실습1 | 전필 | 2 |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핵심기본간호술을 간호상황에 맞게 실무에 적용하고,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